경기도교육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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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경기교육종단연구 개요

『경기교육종단연구(GEPS)』는 2012년에 구성된 표본 패널(초 4학년, 중 1학년, 고 1학년)을 매년 추적 조사함으로써, 경기교육정책 및 학생들의 전반적인 교육활동에 대하여 장기간에 걸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연구임. 2012년 초‧중‧고 3개 코호트로 시작하였으나 2015년(4차년도) 조사부터는 초등학교 코호트만 유지하고 추가 표집(booster sampling)을 통해 학교효과 분석이 가능하도록 재설계를 진행하여, 2021년까지 연구를 진행하였음.

경기교육종단연구 개요

『경기교육종단연구(GEPS)』는 2012년에 구성된 표본 패널(초 4학년, 중 1학년, 고 1학년)을 매년 추적 조사함으로써, 경기교육정책 및 학생들의 전반적인 교육활동에 대하여 장기간에 걸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연구임. 2012년 초‧중‧고 3개 코호트로 시작하였으나 2015년(4차년도) 조사부터는 초등학교 코호트만 유지하고 추가 표집(booster sampling)을 통해 학교효과 분석이 가능하도록 재설계를 진행하여, 2021년까지 연구를 진행함.

표1 조사 대상 및 시기

표1 조사 대상 및 시기
시기
대상
학년별 조사 시기(연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초등학교
패널
초4 초5 초6 중1 중2 중3 고1 고2 고3 Follow-up
중학교
패널
중1 중2 중3 조사중단
고등학교
패널
고1 고2 고3 Follow-up

*. Follw-up(고등학교 졸업 후 진로진학조사 수행)

연구의 필요성
혁신교육 정책 수립에 필요한 통계자료 부족 :
경기교육의 중점 정책 및 학교교육의 효과 분석에 필요한 학생의 교육 경험과 결과에 대한 횡적인 실태나 종적인 변화과정에 대한 통계자료가 절대 부족한 상태임
학생들의 변화양상에 대한 종단자료 구축 필요 :
학생들이 미래의 건강하고 역량있는 주역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교육정책 및 제도적 뒷받침이 수반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의 성장․발달 과정에서의 변화양상을 제대로 포착하여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종단자료의 구축이 선행되어야 함
교육정책의 수립뿐만 아니라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자료 필요 :
투입 위주의 교육정책에 대해 학교현장 진단을 위한 자료뿐만 아니라 그 효과를 분석하여 정책을 수정할 수 있는 시계열 자료가 수집되어야 함
연구 목적
  • 경기도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 변화 및 성장과정을 보여줄 수 있는 종단적 자료 수집
  • 학생들의 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교육에 대한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학교교육의 효과 및 교육정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자료 제공
  • 경기교육 정책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중장기적 실증 자료 수집, 파악으로 경기혁신교육 정책 및 예산 등의 결정에 과학적 기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