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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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경기학교교육실태조사 개요

경기학교교육실태조사는 경기 학교 교육의 전반적인 교육여건, 교육운영, 교육성과에 대한 실태에 대하여 장기간에 걸쳐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학교 단위의 종단연구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가 참여하며, 동일학교를 3주기에 걸쳐 조사하여 학교 교육 실태의 변화 양상을 종적, 횡적으로 비교할 수 있음.

경기학교교육실태조사 개요

경기학교교육실태조사는 경기 학교 교육의 전반적인 교육여건, 교육운영, 교육성과에 대한 실태에 대하여 장기간에 걸쳐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학교 단위의 종단연구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가 참여하며, 동일학교를 3주기에 걸쳐 조사하여 학교 교육 실태의 변화 양상을 종적, 횡적으로 비교할 수 있음.
연구의 필요성
경기 학교 교육에 대한 학교단위의 종단 데이터 제공
경기 학교 교육의 교육여건, 교육운영, 교육성과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학생들의 지적, 정의적, 사회적 역량에 대한 수준을 진단하여 학교의 변화를 장기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학교단위의 종단연구가 필요함.
학교단위의 정책 사업 수립을 위한 데이터 제공
학교 단위의 정책적 지원의 실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한 학교교육의 전반적인 실태와 학교 교육을 통해서 기르고자 하는 학생들의 역량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함.
학교 현장에 필요한 연구 수행을 위한 데이터 제공
교육정책의 수립뿐만 아니라 학교 현장에 필요한 다양한 연구 수행을 위한 데이터가 제공되어야 함.
조사 설계
학교급별 조사시기별로 구성된 조사설계 대상 목록입니다
항목 학교급별 조사 시기(연도)
시기 1주기 2주기 3주기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 2026년 2027년 2028년 2029년
대상 중학교 고등학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초등학교

※ 경기학교교육실태 조사 데이터는 조사 후 데이터 클리닝(data cleaning) 등의 과정을 거쳐 이듬해에 공개됨. (예: 2021년 중학교 자료 → 2022년에 공개)

기대효과

경기학교교육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 학교교육의 실태와 효과를 장기적으로 추적하여 교육정책의 효과를 입체적으로 분석
  • 역량 중심 학교교육의 장기적인 발전 방안 모색
  • 학교단위의 학생 핵심역량 수준에 대한 진단적인 정보 제공
문의 전화
  • 교육데이터센터장 김자영 (031-8012-0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