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자율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현재 학교의 자율역량 수준이 어느 정도이며, 어떤 요소가 강점이거나 보완이 필요한지를 진단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함. 진단은 단순히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학교가 스스로를 성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데 필수적인 과정임.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와 진단도구를 바탕으로 현장 적합성과 실효성을 제고한 학교자율역량 진단도구를 수정·개선하여 실천적 진단도구로써 활용가능한 학교자율역량 진단도구를 개발하고자 함. 본 연구에서는 학교자율역량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기 위하여 문헌분석과 현장 기반의 초점집단면담(FGI)을 실시하였음.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된 개념적 차원의 핵심 지표와 초점집단면담에서 제안된 현장 기반의 지표를 통합하고 조정하여 학교자율역량 진단도구를 개발하였음. 이 과정에서 중복되는 요인을 정리하고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문항 수를 조정하여, 연구 목적에 맞게 진단 영역과 하위요인을 체계화하였음. 진단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전문가 패널을 구성하고 2차례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여 문항의 적합성과 내용타당도를 확보함. 내용타당도 비율, 수렴도와 합치도 분석을 통해 불필요하거나 모호한 문항을 수정·보완함. 도출한 진단도구를 사용하여 교직원,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등을 통해 진단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함.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완성된 최종 진단도구는 ‘참여와 공유’, ‘전문성과 리더십’, ‘책무와 환류’, ‘협력과 소통’, ‘실행과 지원’ 등 다섯 개 영역과 세부 요인으로 구성되었음. 각 요인은 학교현장에서 응답 주체(교직원, 학생, 학부모 등)에 따라 적용될 수 있도록 조정하였으며 학교자율역량을 다면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음. 마지막으로 학교별 진단 결과를 산출하고 IPA 분석을 통해 개별 학교의 강점과 개선 항목을 제시함. 분석결과를 학교 단위의 분석리포트로 제안하고 학교자율역량 영역별 제고 전략과 함께 진단도구 활용 방안을 제시함. 이러한 학교별 진단리포트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학교자율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진단도구 활용 방안을 제시함.
목차
요약 _ ⅰ Ⅰ. 서론 _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4
Ⅱ. 학교자율역량 진단도구 개선 과정 _ 7 1. 학교자율역량 진단도구 개선을 위한 문헌연구 7 2. 초점집단면담(FGI) 분석 결과 18 3. 학교자율역량 진단도구 도출(초안) 37
Ⅲ. 학교자율역량 진단도구 타당화 과정 _ 39 1.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39 2. 구인타당도 분석 결과 53
Ⅳ. 학교자율역량 진단조사 결과 분석 _ 78 1. 전체적인 분석 결과 78 2. 학교급별 분석 결과 86 3. 학교자율역량 지수 도출 99
Ⅴ. 학교자율역량 진단도구 현장 적용 방안 _ 101 1. 학교별 분석리포트 제시 101 2. 학교자율역량 영역별 제고 전략 114 3. 제언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