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기초학력 종단연구는 기초학력 결손의 조기대응을 위한 초등학교 저학년(2, 3, 4학년)의 기초학력에 대한 실태와 성장궤적에 대한 양적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종단연구입니다. 새로운 학력에 기반하여 재개념화된 기초학력 진단 및 보정, 성장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기초학력 정책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1차년도: 2021 |
---|
초등학교 2학년 |
→
2차년도: 2022 |
---|
초등학교 3학년 |
→
3차년도: 2023 |
---|
초등학교 4학년 |
기초학력 | 대영역 | 하위영역 | 평가요소 |
---|---|---|---|
기초문식력 | 읽기능력 | - 단어의 의미를 알고 단어 읽기 - 읽기 유창성 - 독해력 |
|
읽기에 대한 태도 | - 읽기에 대한 가치인식 - 읽기에 대한 흥미 - 읽기에 대한 의욕 - 읽기에 대한 자신감 |
||
쓰기능력 | - 단어의 의미를 알고 단어 쓰기 - 문장 쓰기 |
||
쓰기에 대한 태도 | - 쓰기에 대한 가치인식 - 쓰기에 대한 흥미 - 쓰기에 대한 의욕 - 쓰기에 대한 자신감 |
||
기초수리력 | 기초 수학 능력 | - 수의 이해와 활용 - 계산 - 공간추론 - 측정 - 규칙성 인식 및 표현 - 정보처리 |
|
수학에 대한 태도 | - 수학에 대한 가치인식 - 수학에 대한 흥미 - 수학에 대한 의욕 - 수학에 대한 자신감 |
||
사회·정서적 역량 | 자기관리 역량 | - 자기인식 - 자기조절 - 자기주체성 |
|
대인관계 역량 | - 자기개방 - 공감 - 대인 의사소통 |
||
공동체 역량 | - 책임감 있는 의사결정 - 협업 - 공동체 참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