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연구원

전체메뉴

닫기

소개

경기기초학력 종단연구 개요

경기기초학력 종단연구는 기초학력 결손의 조기대응을 위한 초등학교 저학년(2, 3, 4학년)의 기초학력에 대한 실태와 성장궤적에 대한 양적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종단연구입니다. 새로운 학력에 기반하여 재개념화된 기초학력 진단 및 보정, 성장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기초학력 정책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경기기초학력 종단연구 개요

경기기초학력 종단연구는 기초학력 결손의 조기대응을 위한 초등학교 저학년(2, 3, 4학년)의 기초학력에 대한 실태와 성장궤적에 대한 양적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종단연구입니다. 새로운 학력에 기반하여 재개념화된 기초학력 진단 및 보정, 성장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기초학력 정책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조사 설계
  • 경기기초학력 종단연구는 2021년에 초등학교 2학년 패널을 시작으로 조사를 실시하며 이 패널이 초3이 되는 시점인 2022년, 초4가 되는 시점인 2023년에 조사를 실시하여 3년 동안 학생들의 기초학력 성장을 추적조사 할 수 있도록 설계함. 올해 2023년에는 초4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함
경기기초학력 종단연구 1차년도:2021 조사 대상
1차년도: 2021
초등학교 2학년

경기기초학력 종단연구 2차년도:2022 조사 대상
2차년도: 2022
초등학교 3학년

경기기초학력 종단연구 3차년도:2023 조사 대상
3차년도: 2023
초등학교 4학년
조사 도구
  • 조사도구는 기초 문식력 및 기초 수리력 지필평가와 설문지(학생용, 학부모용, 담임교사용, 학교 관리자용)로 구성됨.
가. 기초학력 평가
  • 기초학력 평가는 아래 기초학력 평가지표에 따라 학생을 대상으로 한 문식력과 수리력 지필평가와 학생의 학습 태도 및 사회·정서적 역량에 대한 자기보고식 평가로 이루어짐(자기보고식 평가는 초3, 4에만 해당함).

기초학력 평가지표

기초학력 평가지표
기초학력 대영역 하위영역 평가요소
기초문식력 읽기능력 - 단어의 의미를 알고 단어 읽기
- 읽기 유창성
- 독해력
읽기에 대한 태도 - 읽기에 대한 가치인식
- 읽기에 대한 흥미
- 읽기에 대한 의욕
- 읽기에 대한 자신감
쓰기능력 - 단어의 의미를 알고 단어 쓰기
- 문장 쓰기
쓰기에 대한 태도 - 쓰기에 대한 가치인식
- 쓰기에 대한 흥미
- 쓰기에 대한 의욕
- 쓰기에 대한 자신감
기초수리력 기초 수학 능력 - 수의 이해와 활용
- 계산
- 공간추론
- 측정
- 규칙성 인식 및 표현
- 정보처리
수학에 대한 태도 - 수학에 대한 가치인식
- 수학에 대한 흥미
- 수학에 대한 의욕
- 수학에 대한 자신감
사회·정서적 역량 자기관리 역량 - 자기인식
- 자기조절
- 자기주체성
대인관계 역량 - 자기개방
- 공감
- 대인 의사소통
공동체 역량 - 책임감 있는 의사결정
- 협업
- 공동체 참여
나. 설문지
  • 설문지는 기초학력 교육에 대한 학교 교육환경, 교육운영, 가정에서의 양육환경 및 학습에 대한 지도 및 지원을 중심으로 개발하였음. 기초학력 교육에 대한 학교 교육환경 및 교육운영 관련 설문은 교사를 대상으로, 가정의 양육환경, 교육에 대한 관심 및 학습 지도에 대한 설문은 학부모 대상으로 실시하고자 함. 학교 관련 변수는 교감 선생님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자 함.
문의 전화
  • 교육데이터센터장 김자영 (031-8012-0913)
  • 교육데이터센터 조민지 (031-8012-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