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경기도교육연구원은 경기교육의 중장기 정책 수립 및 비전제시와 함께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활동지원과 교육 현안검토 및 보고정책 자문 등을 위한 “연구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요약
• 포스트휴먼 시대는 과연 인간이란 무엇인지 근본적인 문제제기가 일어나는 시대임. 그러한 문제제기는 인간과 비인간, 생명과 기계, 자연과 인공, 문화와 자연 등의 경계를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기후위기는 포스트휴먼 시대를 가속화하고 있음. 기후위기의 원인에 대한 총체적이고 근본적인 성찰은 탈인본주의와 탈인간중심주의를 확산시키고 있음.
• 본 연구의 목적은 포스트휴먼 시대의 기후위기 대응 교육의 모습을 구체화하는 데 있음. 본 연구는 포스트휴먼 생태주의를 이론적 기틀로 삼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학교 교육 사례를 질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실천 방안을 탐색하였음.
• 본 연구는 10개의 사례를 탐구하였고, 이를 위해 12명의 교사와 2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개별 면담을 진행하였음. 교수·학습계획안, 수업 자료, 학습결과물, 회의 안건과 회의록, 학교 소개 팸플릿, 교육 장면을 기록한 사진과 영상, 교사 집필 도서와 블로그 글 등의 자료 수집도 이루어졌음. 자료 분석을 위해 질적 내용분석법을 사용하였음.
• 본 연구가 살펴본 사례들에서 나타난 기후위기 대응 교육은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시급한 상황을 넘기고 인류 번영의 역사를 이어가기 위한 것이 아니었음. 연구 참여자들은 지구 생태계의 위기를 가져온 인간중심적 사고와 삶의 표준을 변화시키는 교육을 추구하였음. 그러나 사례마다 그러한 교육이 어떻게 구현되는지는 달랐음. 교육 중점에 따라 나누어 살펴보면, 일부 사례는 기후위기 대응 교육을 실천함에 있어 자연 세계와의 만남과 관계 맺음을 강조하였음. 생태적인 삶으로의 전환을 촉구하기 위해 기후 문제에 대한 비판적 이해를 강조하는 교육 사례도 있었음. 일부 사례에서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행동과 실천을 강조하였음.
• 사례에 따라 교수·학습 접근 방식도 다르게 나타났음. 대부분의 사례에서는 교사가 교육 주제를 선정하고 그것을 토대로 교육 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했으나, 학생이 중추적인 역할을 맡은 사례도 있었음. 또한, 많은 사례에서 개별 교사가 담당하는 학급이나 과목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졌으나, 교육의 범위를 학년이나 학교 전체, 더 나아가 마을과 사회로 확장하려는 다양한 시도도 볼 수 있었음.
• 본 연구가 살펴본 10개의 사례에서 기후위기 대응 교육 실천과 관련하여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이슈가 있었음. 첫째, 기후위기를 교육의 장에서 다룰 때 공포와 죄책감 등의 감정이 유발되는 경우가 많았음. 둘째, 연구 참여자들은 생태적 전환을 위해서는 인지적 차원을 넘는 교육, 마음이 움직이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했음. 셋째, 연구 참여자들은 기후위기 대응 교육이 ‘모든’ 지구 거주자들과 함께 살 수 있는 힘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데 동의하였음. 넷째, 연구 대상 사례들은 열정과 의지가 있는 교육 주체들이 학교 현장에서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음을 보여주었음. 그러나 기후위기 대응 교육을 위한 정책적 지원이 부족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음.
목차
요약 ⅶ
제1장 서론_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6
제2장 이론적 배경_15
제1절 환경철학과 환경교육의 흐름 15
제2절 포스트휴먼 생태주의 27
제3절 기후위기 대응 교육의 제도적 맥락 38
제3장 대표 사례 종적(縱的) 읽기: 다섯 학교의 이야기_51
제1절 풀빛초등학교: 모두의 소중함을 익힌다는 것 51
제2절 늘솜학교: 대안적 삶의 상상과 실천 60
제3절 숭문중학교: 지구생태시민으로의 성장 69
제4절 신도고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만남 78
제5절 제천간디학교: 학생 주도의 기후위기비상행동 87
제4장 전체 사례 횡적(橫的) 읽기: 기후위기 대응 교육의 실천 양상과 주요 이슈_99
제1절 ‘지구-되기’로서의 기후위기 대응 교육 99
제2절 기후위기 대응 교육의 다양한 실천 양상 103
제3절 주요 이슈 124
제5장 기후위기 대응 교육 실천 방안_141
제1절 교육 원리 142
제2절 정책적 제언 174
참고문헌 179
부록1 교육 활동 목록 184
부록2 예시 교수·학습과정안 189
동일주제자료
동일키워드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