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경기도교육연구원은 경기교육의 중장기 정책 수립 및 비전제시와 함께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활동지원과 교육 현안검토 및 보고정책 자문 등을 위한 “연구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기술보고 게임 기반 주의집중 훈련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수업집중력, 자기조절학습,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 보고서 번호
기술 2024-05
- 발간일자
2024-12-31
- 조회수
142
- 연구책임자
이은주
- 공동연구진
김상현, 안예슬, 어태선, 이은희, 정두린
- 연구주제
기타
- 키워드
게임 기반 훈련, 주의집중훈련, 수업집중력, 자기조절학습, 학습동기
요약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가. 연구의 필요성
○ 자기조절학습이란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학습 과정을 모니터링하며,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고 개선해나가는 능동적인 학습 방식을 의미함(Pintrich, Wolters, & Baxter, 2000; Zimmerman, 2002). 현대 사회는 빠르게 변하고 있고 이로 인해 지식 역시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음. 이에 단순히 주어진 지식을 수용하는 것을 넘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음. 이러한 능력은 자기조절학습 과정에서 발휘되고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자기조절학습 능력은 필수적인 역량으로 주목받고 있음(정지인, 2022).
○ 자기조절학습 능력은 필수적인 역량으로 주목받고 있음(정지인, 2022). 미래 사회로 갈수록 점점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역량이 자기조절학습 능력이라는 점에서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들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음. 유아 대상 연구에서는 무엇보다 과제에 대한 주의를 유지하는 성향인 주의집중 기질(Rothbart, Ahadi, Hershey, & Fisher, 2001)이 자기조절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정지인, 2022) 학습 몰입, 학습 동기 등 다양한 변인들과의 정적 상관관계를 보인다는 연구들이 제시되고 있음(차유미, 엄우용, 2015; 권민, 이상수, 2018; 김희은, 서일보, 2020).
○ Theobald(2021)의 연구에 따르면,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은 학습 전략과 학습 동기 간에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 즉, 효과적인 자기조절학습 전략은 학습 동기를 높이는 데 기여하며, 높아진 학습 동기는 다시 효과적인 학습 전략의 활용을 촉진하는 순환적 관계를 이끌어냄. 권은경(2018)의 연구에 따르면, 자기조절학습 요인은 학습 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음.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은 학습자가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도록 돕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게 지원함.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목표를 달성하는 경험을 쌓으며 학습 동기가 크게 향상될 수 있음. 이선경(2017)은 청소년의 내재적 학습 동기와 자기조절학습 간의 관계를 종단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였음.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내재적 학습 동기는 자기효능감과 자기조절학습 사이에 긍정적인 상호관련성을 가지며, 이는 내재적 학습 동기가 높은 학생이 자기효능감을 바탕으로 학습 과정을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관리하는 능력이 향상됨을 의미함. 또한 자기조절학습 요인은 학습 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과정을 스스로 관리하고 조절할 때 학습에 대한 흥미와 의욕이 증대 된다는 점을 보여줌.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내용 및 방법 6
Ⅱ. 이론적 배경 9
1. 게이미피케이션 11
2. 주의집중력 12
3. 자기조절학습능력 14
4. 학습 동기 15
Ⅲ. 연구 설계 및 실행 17
1. 연구 대상 19
2. 연구 실행 19
Ⅳ. 연구 결과 23
1. 조사 개요 25
2. 분석 방법 27
3. 프로그램 로그데이터의 분석 27
4. 설문조사 분석 결과 30
Ⅴ. 결론 및 제언 43
1. 결론 45
2. 제언 46
참고 문헌 48
부록 51
[부록 1] 사전 설문지 53
[부록 2] 사후 설문지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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