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경기도교육연구원은 경기교육의 중장기 정책 수립 및 비전제시와 함께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활동지원과 교육 현안검토 및 보고정책 자문 등을 위한 “연구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요약
<서론>
글쓰기 활동은 언어 기능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사고와 의미를 언어로 변환해 표현하는 고차원적 지적 기능으로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는 활동임(원진숙, 2008). 자기 경험과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과정은 학습자에게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 중요한 역할을 함. 이와 같은 맥락에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 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는 글쓰기를 평가와 수업의 핵심 요소로 활용하며,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사고하고 이를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기도 함(박혜영 외, 2021). 특히 IB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학습자들이 정답을 찾는 기계적 학습에서 벗어나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사고를 발달시키는 데 기여하기 때문임
글쓰기 활동은 학습 효과를 넘어 학습자 개인의 정서적 안정감과 심리적 치유에도 큰 영향을 끼침. 특히, 자기표현적 글쓰기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며 내면의 갈등을 해소하고, 긍정적 정서를 강화하는 과정으로 작용한다고 다수의 연구에서 보고됨(윤금준, 2022; 원진숙, 2010; 박영기, 2015; 최재선, 2019; 안찬원, 2016; 정미경, 2014). 이 연구들에서 글쓰기 활동은 다양한 연령의 학습자와 한국어를 모국어로 쓰지 않는 학습자에게서도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는 데 유의미한 결과를 보임
따라서 글쓰기 활동은 단순히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을 넘어서 정보를 학습하고 재구조화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인지적 역량을 심화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함.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음. 이와 더불어 글쓰기 활동은 개인의 경험과 사고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타인과 소통하는 중요한 매개체로 기능하며 이를 통해 학습자는 자기 주도적 성찰과 표현 능력을 동시에 강화할 수 있음. 아울러, 자기 내면을 글로 표현하는 과정은 학습자에게 자기 탐색과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하여 심리적 안녕을 기대할 수 있음. 따라서 글쓰기 활동은 학습, 역량 개발, 정서적 안정이라는 다차원적 효과를 통해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는 중요한 활동이라 할 수 있음
글쓰기 활동이 학생의 전인적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현대 사회에서는 글쓰기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음. 산업혁명 이후 디지털 기술이 급격히 발전하면서 하이퍼텍스트 형식의 디지털 매체를 통해 정보를 얻고 소통하는 요즘 세대의 학생들에게 글쓰기 활동은 점차 지루하고 부담스러운 일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임(배혜진, 2022)
목차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7
1. 글쓰기 활동의 교육적 효과 연구 9
2. 에듀테크를 활용한 글쓰기 활동의 효과 연구 18
Ⅲ. 연구 방법 27
1. 연구 내용 29
2. 연구 방법 및 절차 30
3. 연구 대상 32
4. 교과별 AI 피드백 제공 글쓰기 에듀테크 프로그램 수업 내용 33
Ⅳ. 연구 결과 37
1. 글쓰기 효능감 결과 분석 39
2. 자기효능감 결과 분석 42
3. 학습 동기 결과 분석 44
4. 에듀테크 활용 피드백 결과 분석 45
Ⅴ. 결론 및 제언 49
1. 결론 51
2. 제언 52
참고문헌 55
부록 61
[부록 1] 사전검사지 63
[부록 2] 사후검사지 68
동일주제자료
동일키워드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