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연구원

전체메뉴

닫기

연구보고서

경기도교육연구원은 경기교육의 중장기 정책 수립 및 비전제시와 함께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활동지원과 교육 현안검토 및 보고정책 자문 등을 위한 “연구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지방교육행정 공무원 성장단계별 역량모델 개발

수시연구 지방교육행정 공무원 성장단계별 역량모델 개발

  • 보고서 번호

    수시 2016-05

  • 발간일자

    2016-12-12

  • 조회수

    151

  • 연구책임자

    이근진

  • 공동연구진

    최우재, 김흥복, 유정화, 최웅진

  • 연구주제

    교육행정·제도

  • 키워드

    공무원 역량, 역량모델, 인적자원개발

요약
1. 연구 목적 및 내용
본 연구는 2016 교육공동체 연수 혁신 방안의 일환으로 경기도 수준에서 지방교육행정 공무원 성장단계별 역량모델을 개발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른 주요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기도 지방교육행정 공무원의 역량 규명
둘째, 경기도 지방교육행정 공무원의 역량모델 개발
셋째, 경기도 지방교육행정 공무원의 역량실태 조사
넷째, 지방교육행정 공무원의 역량기반 인적자원개발 정책 제언

2. 연구 방법
본 연구는 문헌연구, 공무원 헌장 및 전문직 공무원 요구역량, 경기도 교육비전 및 핵심가치, 지방공무원의 성과 평가지표, 평정 지침 등 다양한 경기도 지방교육행정공무원에 대한 요구역량 사례 분석, 심층면담, 전문가 협의회, 설문조사 등 다양한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우선, 문헌연구에서는 기존의 공무원 역량모델 및 역량사례들을 검토하였으며, 최근 공무원에게 요구되는 직무능력을 위주로 살펴보았다. 중앙·지자체 공무원 대상의 역량모델 연구, 전문직 공무원의 역량모델 관련 연구 등과 경기도교육청 특색의 조직목표 및 교육가치, 지방공무원에 대한 성과 평가 지표, 평정 지침 등을 탐색하였다. 이에 경기교육에서 추구하는 지방교육의 가치 및 목표를 기반으로 지방교육행정 공무원의 역할을 규명하고, 역할별로 요구되는 지방교육행정 공무원의 핵심역량을 도출하여 역량모델을 개발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지방 교육행정공무원의 역할기반 잠정역량모델(안)을 도출하고 본청, 교육지원청, 직속기관, 단위학교 등 다양한 교육행정기관에 근무하는 공무원들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경기도 지방교육행정 공무원의 역량모델(안)에 대한 검증과 역량모델 관련 행동사례, 역량기반의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정책방안 등 의견을 수렴하였다. 그리고, 경기도 지방교육행정 공무원 역량모델(안) 검토, 역량기반 인적관리개발 정책방안 수립을 위해 전문가협의회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5급부터 9급 경기도 지방교육행정 공무원을 대상으로 역량모델에 대한 타당성 검증 및 역량실태 파악을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도출된 역량모델의 역량중요도와 현재 보유수준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고 직급별·근무지별·근무소재지별·성별·근무경력별로 설문결과를 분석하였다. 또 역량중요도 및 현재 보유상황에 대한 인식차이를 진단하여 지방교육행정 공무원의 역량계발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