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경기도교육연구원은 경기교육의 중장기 정책 수립 및 비전제시와 함께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활동지원과 교육 현안검토 및 보고정책 자문 등을 위한 “연구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요약
본 연구는 민주시민교육이 제도적이고 절차적인 수준을 넘어 일상적 삶의 방식으로 확장되어야 한다는 전제 하에 민주시민교육의 개념을 정리하고 그것을 토대로 학교급별 실행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민주시민교육은 어떻게 개념화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중·고등학교에서 민주시민교육은 어떻게 실천되고 있는가? 셋째, 학교급별 민주시민교육 실행 방안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협력탐구집단(Collaborative Inquiry Group: CIG)은 방법론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CIG란,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협력적으로 탐구하고 실천하는 학습 조직이다. 학문적 지식과 실천적 지식, 그리고 지식의 생성과 소비는 분리될 수 없다는 가정하에, 연구진은 교사들과 깊이 협력하기 위해 CIG를 운영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도 민주시민교육 실천학교에 소속되어 있는 8명의 교사를 모집하여 CIG를
구성하였고, 총 7회의 CIG 협의회를 진행하였다. CIG 협의회에서 교사들과 연구진은 민주시민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의하고, 실천 사례를 공유하고 분석하였으며, 민주시민교육과 관련된 학교급별 특성을 식별하고 관련 쟁점을 탐색하였다. CIG와 더불어 문헌 분석과 전문가협의회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문헌 분석을 통해 이론적 틀을 구축하였고, 2회의 전문가협의회를 통해 민주시민교육 실행 방안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다양한 이해 및 실천 양식을 인지적 접근, 참여적 접근, 정의지향적(justice-oriented) 접근으로 정리하고, 앞으로의 민주시민교육은 정의지향적 접근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인지적 접근은 개별 국가가 채택하고 있는 정치체제에 대한 이해이자 민주주의를 배우고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내용과 지식을 다루는 교육이다. 인지적 접근이 앎을 삶으로 전환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는 문제의식으로 인해 최근 참여적 접근이 강조되고 있다. 참여적 접근이란, 민주적인 절차와 제도를 학교에 적용하고 방법적 차원의 참여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민주주의의 실천 가능성을 확대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러나 참여적 접근은 민주주의를 절차와 제도적 측면에 초점을 두고 협소하게 이해함으로써 일상의 민주주의까지 그 의미를 확장하는 데 제한이 있다. 정의지향적 접근은 이에 대한 대안으로 학교 안팎의 모든 경험을 통한 일상적 민주주의의 실천을 강조하며, 더 나아가 사회정의(social justice) 실현을 위한 교육으로서의 민주시민교육을 지향한다. 본 연구는 민주시민교육이 모든 교육 주체들의 삶의 원리로 정착하여 학교에서 발생하는 혐오, 소외,
차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의지향적 접근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목차
제1장 서론_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3
제2절 연구 목적 및 연구 내용 10
제3절 연구 방법 12
제2장 이론적 배경_19
제1절 민주주의, 학교민주주의, 민주시민교육 19
제2절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관점 23
제3절 경기도교육청의 민주시민교육 38
제3장 협력탐구집단의 토론, 숙의, 지식 생성_55
제1절 공통의 이론적 틀 (재)구축 56
제2절 실천 사례 분석 61
제3절 학교급별 특성 및 쟁점 86
제4절 소결 99
제4장 학교급별 정의지향적 민주시민교육 실행 방안_105
제1절 시민상 및 목표 107
제2절 주제 및 내용 요소 113
제3절 민주시민교육의 실행 120
제4절 소결 151
제5장 결론 및 논의_157
제1절 결론 157
제2절 논의 160
참고문헌 170
부 록 178
<부록 1> CIG 협의회 가이드 질문 178
<부록 2> 전문가협의회 가이드 질문 180
동일주제자료
동일키워드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