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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연구원

연구보고서

경기도교육연구원은 경기교육의 중장기 정책 수립 및 비전제시와 함께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활동지원과 교육 현안검토 및 보고정책 자문 등을 위한 “연구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교육행정 혁신 방안

이슈페이퍼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교육행정 혁신 방안

  • 보고서 번호

    이슈 2021-03

  • 발간일자

    2021-05-20

  • 조회수

    447

  • 연구책임자

    문정희

  • 공동연구진

    이근행, 양희은

  • 연구주제

    교육행정·제도

  • 키워드

    행정혁신, 공간혁신, 스마트워크, 스마트워크센터, 스마트오피스

요약
• 행정 혁신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음. 사회가 점점 다원화되고 복잡화되면서 기존의 방식으로는 수요자의 요구에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음. 특히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은 무인화 및 디지털화 등을 가속화하면서 조직 내 소통과 협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음.
• 기존의 행정 혁신이 부서 간 칸막이 제거를 통한 일하는 방식의 개선이었다면 최근에는 최신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공간 중심의 행정 혁신‘스마트오피스’로 나타나고 있음. 이와 함께 스마트한 업무 환경을 기반으로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스마트워크의 도입도 함께 추진되고 있음.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시행된 재택근무는 스마트워크에 대한 인식 확산과 도입의 필요성을 높이는 계기가 되고 있음.
• 경기도교육청은 이와 같은 시대의 변화와 사회적 요구를 바탕으로 스마트오피스 업무 환경 조성과 스마트워크 추진 계획을 수립하였음. 경기도 31개 시ㆍ군에는 약 13,400여 명의 지방공무원이 도교육청과 25개 교육지원청, 학교, 직속기관에 배치되어 있음. 경기도의 광범위한 지역적 특성으로 원거리 출ㆍ퇴근과 출장에 따른 피로감은 구성원들의 불만과 휴직(998명, 7.5%)으로 이어져 조직의 행정력에 리스크를 초래하고 있음.
•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의 스마트오피스, 스마트한 업무 환경을 바탕으로 하는 스마트워크는 이와 같은 구성원들의 불만 해소와 불필요한 시간의 낭비를 제거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가정과 일의 양립을 구현할 수 있는 방안으로 기대되고 있음. 스마트워크센터는 스마트워크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물리적 기반으로 스마트워크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함께 추진할 필요가 있음.
•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지방공무원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각각 특성이 다른 공공기관의 행정 혁신 사례를 분석하여 교육행정 혁신 추진 방향성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음. 이를 바탕으로 지방공무원의 지역별 거주 현황 및 근무지역 현황 분석 자료에 기초하여 경기도교육청 교육행정 혁신의 일환으로 9개 지역에 스마트에듀워크센터 설치 방안을 제안하였음.